이번 SCAA는 어떤 것이 주목을 받고 있을까? 애틀랜타 SCAA Expo 현장에서 직접 소식을 전한다.

Text – 차명훈

 


 

애틀랜타의 SCAA Expo 2016(이하 SCAA 2016) 현장은 최근 업체들의 트렌드에서 예상할 수 있듯 브루잉 시스템과 니트로(질소) 커피, 그리고 그 제조를 위한 장비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SDIM0632

 

#1. 브루잉 시스템

최근 개발되는 브루잉 머신들은 이제 과거의 단순한 ‘커피 메이커’ 와는 다른 영역에 들어온 듯 하다.  이전에는 사람의 섬세한 손길이 관여해야 하는 영역으로만 여겨졌던 ‘핸드드립 or 매뉴얼 브루잉’ 을 이제는 머신으로도 일정 수준까지는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 그것도 사람보다도 더 일관적으로.

특히 이번 SCAA 2016에서는 이러한 브루잉 시스템의 약진이 돋보이는 만큼 사람들의 관심도 많이 쏠렸다.

1.1 POURSTEADY – Precision pours, over and over.

SDIM0694

ⓒ차명훈, prism

푸어스테디는 사람이 주전자로 푸어 오버를 하듯 커피를 브루잉 하는 머신이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동하여  레시피를 저장할 수 있는 전자동 브루잉 바로 최근 미국의 Verve coffee 에도 도입이 되었다.

Marco의 언더카운터 보일러 모듈과 함께 설치되는 형태이며, 불림 시간, 1차/2차 추출 시간 간격 조정 등 디테일하게 레시피 조절이 가능하다.

특히 푸어스테디 부스는 엑스포 내에서 가장 인파가 몰리는 곳 중 하나였는데, 기존 5그룹만 나오던 라인업에서 3그룹으로 컴팩트한 제품이 새롭게 출시가 되어 화제가 되고 있었다.  가격대는 아래와 같이 형성되어 있다.

The PS1 (5-cup) system complete with a Marco UC10 is $15,000.
The PS1-3c (3-cup) system complete with a Marco UC4 is $12,500.

SDIM0697

ⓒ차명훈, prism

 

 

1.2. SIGHT (Alphadominche)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레시피를 컨트롤 하는 전자동 사이폰 ‘스팀펑크 Steampunk’ 를 출시한 알파도밍쉐Alphadominche 에서 새로운 대용량 브루어 사이트Sight 를 새로이 선보였다. 실제 본 모습으로는 기존의 스팀펑크를 사이즈 업 한 느낌이며, 추출되는 모습은 굉장히 인상적이고 멋지다. 스팀펑크와 마찬가지로 어플리케이션으로 레시피 컨트롤이 가능하다.

SDIM0674

ⓒ차명훈, prism

 

전체적인 브루잉 방식은 기존의 스팀펑크와 유사하나, 싱글 컵 브루어였던 한계를 넘어 1갤런에 가깝게 늘어난 대 용량 브루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SDIM0675

ⓒ차명훈, prism

 

현재 이 제품은 베타 테스트 버전을 가져온 것이며, 예약은 가을 정도에 시작되고 2017년 초에 발매를 예정하고 있다.

 

 

1.3. Ground control (Voga Coffee)

 

이번 SCAA에서 새로 선보인 브루잉 장비 중에선 그라운드 컨트롤 도 있었다. 쇼 이전 데일리 커피 뉴스와  블랙워터이슈에도 소개된 바 있는 이 장비는 위에 소개된 Sight와 마찬가지로 대용량 브루잉이 가능한 대형 전자동 사이폰이라 볼 수 있다.

SDIM0672

ⓒ차명훈, prism

2그룹 기준 각 40개의 레시피 저장이 가능하다.

SDIM0716

ⓒ차명훈, prism

부스에서 상주하는 스탭에게 “한국에서 왔다.” 라고 이야기를 하니 “관심이 있다면 한국어 세팅 및 원하는 재질과 색상으로 제작 가능하다.” 고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SDIM0709

ⓒ차명훈, prism

 

이 외에도 진공 방식을 사용한 BKON 브루어 등 다양한 제품이 소개되었다. 위와 같은 제품들을 살펴보면 이제는 브루잉 머신도 일관적이며 안정적인 추출을 기본으로 더욱 정교한 변수 조정 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달리 말하면, 바에 서는 바리스타는 이제 이런 기계를 통제할 수 있는 실력과 눈썰미를 갖춰야만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