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경기도 용인 보정동에서 “슬로우”(곧 “블랙큐브”로 바꿀 예정)란 카페를 운영하는 손홍일 이라고 합니다.
2. 어떤 계기로 곰커피캠퍼스 수업을 만나게 되었나요?
광명상사의 지인으로부터 초 강력 추천을 받아서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3. 어떻게 에스프레소 디자인, 커핑 포 비기너 강의를 알게 되셨나요?
광명상사의 지인에게 커피샵을 본격적으로 해야만 하는 운명에 놓였다고 상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커피를 해 나가기 위해선 배우는것이 필요 불가결 하다며 곰커피캠퍼스의 커핑 포 비기너 클래스를 추천 받아서 알게 되었지요.
4. 에스프레소 디자인, 커핑 포 비기너 강의를 통해 배웠던 주된 내용은?
그전까지 저에게 있어서 커피란 콜라와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인스턴트나 원두커피나 그게 그거지 뭐.”란 느낌이었죠.

그런데… 커핑 수업을 통하여 얼마나 많은 종류와 향미를 가진 커피가 있는지를 만날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세계, 뉴 월드가 펼쳐진 거죠! 이건 또 다른 요리의 세계구나! 하고 말이죠.
물론 잘못 로스팅 되거나 잘못 내린 커피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지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큰 수확으로 봅니다. )

에스프레소 디자인, 이 수업은 저를 몇 단계나 끌어올려줬습니다.
그 커피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향미들을 끌어낼수 있게되었고, “커피를 내린다는 직업은 그 많고 많은 과정을 통해 탄생한 원두를 책임져야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 직업이구나” 란 생각을 일깨워준 소중한 수업이었습니다.

 

5. 수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선생님 학생 할것없이ㅡ서로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함께 실습하며 토론하는 멀티 수업이었던 것과, 그 어떤 질문도 성심성의껏 대답해주시는 선생님의 모습이 감동적이었습니다.

 

6. 수강 후,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가장 큰 변화는 손님들이 커피가 너무 맛있어 졌다고 해 주시는 것이겠죠.
또한, 새로운 커피와의 만남을 두려움 없이 기대하게 되었다는 점 입니다. “너는 어떤 맛을 가지고 있니?” 라며 기대가 되는 것 처럼요.
7. 다음에 이 강의를 수강하실 분들을 위한 팁이 있으신가요?
0(제로)에서 들어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 동안 배우신 건 잠시 잊으시고 수업의 모든 내용을 스폰지처럼 흡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배우신것은 되도록 실습하시는 편이 좋구요.
8.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제 인생에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신 곰커피캠퍼스 김원준 선생님. 현성주 사장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수강생 소개

손홍일

손홍일

카페 슬로우(블랙큐브)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