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커피 보다는 차를 더 좋아했고 커피의 맛보다는 분위기가 좋은 카페를 찾아 다니며 그 각자의 공간에서 번지는 비슷비슷한 향을 더 즐겼던 안정대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매장 오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어떤 계기로 곰커피캠퍼스 수업을 만나게 되었나요?

커피를 시작한지 1년, 곰커피캠퍼스를 만난지 6개월 되었습니다. 적지않은 분들이 다른 분야에 계시다가 오셨듯이, 저 또한 커피와는 거리가 있는 분야에 속해 있다가 작년을 기점으로 커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 일을 해보자 결심했을때 많이 막막했습니다.

집앞을 조금만 나가도 내가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을 만큼 많은 커피숍들이 있고 수다, 독서, 시간 때우기 등 많은 이유들로, 가벼운 마음으로 사소하게 지나쳤던 일상중의 한 부분을 나의 업으로 하려니 어떤 것 부터 먼저 시작 해야하는지 답답했습니다.

학원과 현장에서의 일 중에서 고민 끝에 현장에서의 일을 택했고 이 선택은 지금도 잘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사정과 생각들로 오래 일을 할 수 는 없었지만 짧게나마 많은 것을 느끼고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느낌을 간직한채 일을 그만 두면서 또 다시 많은 고민이 생겼고 그 때, 같이 일했던 동료에게 곰을 소개 받았습니다. 그렇게 곰커피캠퍼스의 수업을 하나씩 듣게 되었습니다.

 

 

3. (로스팅) 강의를 통해 배웠던 주된 내용은?

현재 저는 로스팅 강의를 수강하는 중입니다. 이제 곧 2개월 차가 마무리 되는 시점입니다.

처음 커피를 시작할때는 로스팅 보다는 추출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로스팅을 어떤식으로 하던 추출에서 맛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곰의 여러가지 강의를 하나씩 듣게 되면서 커피 한잔의 맛을 내는 요소는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게 없다는걸 알게 되고, 가장 멀리 있다고 생각했던 로스팅에 오히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로스팅 수업을 듣게 되었고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규격화된 프로파일 제공이 아닌 생두의 특성, 그날의 기온, 습도, 같은 생두라도 재배 및 수확시기, 재배농장 등 달라지는 요소들에 맞추어 어떻게 로스팅을 해야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이고 그 이유의 근거는 어떻게 되는가에 대해 배워가고 있습니다.
5. 수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곰의 수업을 들어 보셨던 분들은 공감 하시겠지만 선생님들이 수강생들 보다 열정이 넘치십니다. 일방적인 주입이 아닌, 각 내용의 대한 이해와 근거를 수강생들에게 다시 한번 질문 함으로써 강의 내용에 대한 지식을 확실히 얻을 수 있도록 수업이 이루어 집니다.

즉, 답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선생님들이 방향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각기 나름의 생각과 이유를 이야기하고 그것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절대적인 답이 아닌 상대적인 답을 도출하면서 나와 같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의 관능적인 답이 모이게 되어 그 모든것들이 나의 지식이 되는 수업입니다.
6. 수강 후,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책이나 누군가로부터 충분한 설명 없이 습득한 지식들은 항상 저를 불안하게 했습니다. 틀린 내용은 아닌것 같은데 이유를 제대로 설명할 수 없고, 그래서 늘 감각에만 의존해야 하는게 답답 했습니다.

곰 수업들은 그것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어떠한 것을 대할때 나 자신을 충분히 납득시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설명을 하거나 토론을 하려면 나 자신부터 충분한 이해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한가지가 다른 여러가지를 가능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많은 부분이 그렇게 되었습니다.
7. 다음에 이 강의를 수강하실 분들을 위한 팁이 있으신가요?
위에도 설명 드렸듯이 선생님들의 열정이 대단합니다. 그렇다고 절대 모르는걸 안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그것에 대한 피드백은 여러 방면으로 알아 보고 꼭 수업때가 아니더라도 꼭 해주십니다.

그러니 궁금한것에 질문을 최대한 많이 준비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전 그 당일의 수업보다 그 다음 강의의 리뷰시간이 진짜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복습을 많이 하고 생각을 정리 해서 질문해 보세요. 이 때 내 생각 보다 많은 것들이 깔끔하게 정리 되는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8.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곰은 모든 강의가 끝난 후에도 관계를 놓지 않으려고 서로 노력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곰 수강생으로써 반갑게 인사 할 수 있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수강생 소개

안정대

안정대